Untitled Document
  캠패인 준비중입니다.
사이트 맵
비전
철학
조직도
연혁
엠블럼
홍보대사
본부 및 지부
찾아가기
 
 
  지구와 인간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이 지구의 중심이 아니라, 지구의 중심은 바로 지구 자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지구는 단지 우리가 발을 딛고 서도록 주어진 하나의 땅덩이가 아니라, 우리가 추구하는 모든 가치들의 토대이고, 우리 삶의 뿌리이며, 우리의 생명 그 자체이다. 우리가 추구하는 그 어떤 가치나 어떤 진리도 지구가 없으면 성립할 수 없다. 지구는 모든 인류의 의식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중심가치이다.
지구를 모든 가치의 중심으로 보는 인식의 전환이 지구가 당면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특히 지구 평화를 위한 길에서 이러한 인식은 가장 중요한 열쇠이다. 지구의 존재와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게 되면, 그동안 우리가 절대적인 가치라고 믿어온 종교나 국가는 상대적 가치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명확해지기 때문이다. 인류역사를 얼룩지게 했던 수많은 분쟁은 절대적 가치의 지위에 오르고자 하는 상대적 가치들간의 경쟁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모든 상대적 가치들 대신 지구라는 절대적 가치를 중심에 세워야 한다.
 

 

지구를 사랑한다는 것은 지구를 하나의 공동체로 인식하고, 지구공동체에 대한 자신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며 그것에서 보람과 행복을 느끼는 지구인으로서 긍지를 느끼며 살아감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구인'이라는 자각을 통해서 지금까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해 온 민족, 종교, 사상이라는 한계를 넘어설 수 있다. 지금 여기에 살아 숨쉬는 자기 자신, 그리고 자기 주위에 있는 모든 것들의 근원이 하나이고, 결국은 그것이 지구라는 사실을 앎으로써, 민족과 사상과 종교와 문화라는 인식의 한계를 넘을 수 있다. 우리가 지구를 중심으로 한 큰 가치체계를 받아들일 때, 그보다 작은 가치들의 차이에서 오는 일시적이고 인위적인 구분에 의한 갈등과 적대감은 점차 사라질 것이다.

우리가 진정 지구인일 때, 이념의 차이는 한 공동체 안에서의 사고의 다양성에 지나지 않는다. 종교의 차이는 채식을 하는가 그렇지 않은가의 차이보다도 문제가 되지않는 개인적 취향의 차이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민족간의 문화차이는 갈등의 요인이 아니라 한 공동체가 가진 문화적 포용력과 풍요로움의 원천이 될 것이다.

 

 

얼마전 유엔은 물 부족과 무분별한 개발, 생태계 악화등에 대한 긴급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30년안에 지구의 모습은 회복 불가능할 정도로 황폐해질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앞으로 10년간의 우리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지 못한다면 그 뒤 20년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이 아니며, 우리의 미래는 우리의 선택권을 벗어날 것이다.

우리는 10년안에 파멸을 향해 치닫는 이 흐름을 거꾸로 돌려놓지 않으면 안된다. 지구의 문제를 자신 의 문제로 느끼는 사람, 자기 자신과 이웃과 지구를 치유하는 일에서 기쁨과 보람을 느끼는 사람, 이러한 지구인들이 하루 빨리 늘어나야 한다. 이기심과 냉소, 무감각과 무기력이 전염되는 속도보다 더 빨리, 우리의 의식이 깨어나야 하고, 깨어난 사람들의 힘이 하나로 모여야 한다. 그 힘으로 눈앞에 닥친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야 한다. 우리는 스스로 자신의 할 일을 발견하고 그 일을 함으로써 지구인으로서의 사명을 다할 것이다. 그러한 실천의 결과로 새로운 통찰력이 생겨나고, 지구의 문제와 해결책이 무엇인지 더 잘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다함께 지구인이 되자.

 
서울 강남구 삼성동 154-11번지 8층 / 대표전화 : 3452-4161
Copyrightⓒ2003 Weha net.org All Right Reserved.